텍스트 에디터로 Textile 사용하기

Textile에 익숙해진 후로는 직접 html 태그를 입력하는게 한없이 귀찮네요^^; 그래서 브라우저가 아닌 텍스트 에디터로 Textile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구글을 열심히 뒤졌답니다.

그런데… 검색 능력이 부족해서인지 도움이 될만한 정보가 거의 없더군요. 한참을 헤매다가 직접 방법을 찾아보자는 생각으로 이것 저것 시도해봤습니다.

결국 방법을 알아냈는데… 너무 간단하더군요^^;

먼저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hp 실행 파일: php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거나 APM을 설치하면 됩니다. APM은 윈도우즈 환경에서 아파치 서버와 PHP, MySQL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패키지인데 오토셋이나 근사모 홈페이지에서 배포판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classTextile.php 파일: Textpattern 개발자 페이지에서 최종 버전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3. textile_this.php 파일: 다운받거나 아래 설명을 참고해서 직접 작성하면 됩니다.
  4. 텍스트 에디터: 외부 명령을 실행하고 그 결과를 받아올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가 필요합니다. 아크로 에디트, 에디트 플러스 등이 이 기능을 지원합니다.

준비가 끝났으면 다운받은 textile_this.php를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보세요. 파일을 직접 작성하실 분은 아래 내용을 textile_this.php 파일로 저장하면 됩니다.

<?php
include('e:\classTextile.php');
$content = file_get_contents($argv[1]);
$textile = new Textile;
echo $textile->TextileThis($content);
?>

두 번째 줄의 include(‘e:\classTextile.php’); 부분을 다운받은 classTextile.php 파일이 있는 경로에 맞게 각자 수정한 다음 저장하세요.

그 다음 텍스트 에디터의 사용자 도구를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서 설정해주면 됩니다. 아크로 에디트의 설정 창을 캡처했는데 다른 에디터 설정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명령’에 php 실행 파일의 경로를 지정해주고, 첫 번째 인수로 textile_this.php 파일 경로를, 두 번째 인수로 텍스트 에디터에서 현재 작업중인 문서의 경로를 전달하는 것이지요.

명령이 실행되면 php.exe가 첫 번째 인수로 전해진 textile_this.php 파일을 처리하게 됩니다. 먼저 Textile 라이브러리인 classTextile.php 파일을 불러온 다음 두 번째 인수로 전해진 현재 작업중인 문서의 내용을 html 코드로 변환해서 출력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텍스트 에디터가 이 출력 결과를 다시 가져옵니다. 위 설정에서 ‘도스 화면 캡처’가 이 부분을 담당하는 옵션이지요.

단축키를 지정해두면 변환 명령을 쉽게 내릴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 중에 언제라도 단축키만 누르면 작성한 내용이 즉시 html 태그로 변환되어 출력 창에 표시됩니다.

textile_this.php 파일을 수정해서 헤더나 푸터를 가져온다거나 하는 응용도 가능합니다.

html 문서. 이제 Textile로 편하게 작성하세요~^^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태그: , ,

  1. 연가시 | 2007-04-11 00:15

    APM 통합 프로그램으로 XAMPP도 추천합니다. 같은 기능을 하는 국내 프로그램과 외국 프로그램을 비교해보면 편견일지도 모르겠지만 대부분 외국 프로그램이 안정적이고 가볍고 빠르더군요.

    WAMP란 것도 있던데 비교를 해보지는 않아서 어느쪽이 더 좋은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위의 셋을 써본 느낌으로는

    XAMPP >> APM_Setup >>>>>>> Autoset 정도 였습니다…

  2. wystan | 2007-04-11 01:17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도메인 이름부터 마음에 쏙 드네요. 바로 설치 해봐야겠습니다.

    APM Setup이 너무 구 버전 같아서 Autoset 설치했거든요. 잠깐 살펴봤는데 Lite 버전도 있네요. 가볍고 빠른 프로그램을 무지 좋아하는지라 기대가 됩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