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로 즐기는 울티마 5

울티마 5는 애플 II를 시작으로 해서 Amiga, Atari ST, Commodore 64/128, 도스(DOS) 등의 다양한 플랫폼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많은 울티마 팬들이 이 게임을 새롭게 재창조(remake)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던전 시즈의 3D 엔진을 사용한 Lazarus 프로젝트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런 리메이크 프로젝트 중에서 정말 독특한 것이 있는데 바로 계산기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울티마 5 입니다. 물론 모든 계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것은 아니고 Texas Instruments 사(社)에서 만든 일부 공학용 계산기(Ti-89, Ti-92+ 등)에서만 작동한다고 하네요. 왼쪽 이미지가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Ti-89 모델의 이미지입니다.

사실 공학용 계산기는 작은 컴퓨터와 마찬가지 입니다. CPU와 메모리가 있고, 하드디스크 대신 사용할 수 있는 플래시 메모리가 탑재되어 있지요. 게다가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도 지원됩니다. 보통은 자주 사용되는 수식을 계산하거나 그래프를 그리는데 활용되지만 상상력만 있다면 더 굉장한 것도 구현할 수 있지요. 울티마 5 같은 게임처럼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울티마 5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스크린샷을 볼까요?

스크린샷을 보고서 당장이라도 Ti-89 계산기를 구입해야겠다고 생각하실 분들도 있을겁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하지만 이 프로젝트는 아직 진행중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Ranman의 프로필 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진행률이 86.0% 라고 하네요. 자세한 사항은 프로젝트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고, 더 많은 스크린샷을 보시려면 스크린샷 링크를 이용하세요.

처음 이 스크린샷을 보고 들었던 생각은 “계산기에서 가능하다면 휴대폰에서도 되지 않을까?” 였습니다. 요즘의 휴대폰 LCD 해상도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고 알파벳을 입력할 수 있으니 NPC와의 대화도 문제가 없으니까요. 게임의 소스 코드만 공개된다면 핸드폰 버전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관심을 갖는 사람이 워낙 적은게 문제겠지요.

어찌 되었건 이 프로젝트가 빨리 완료되었으면 좋겠네요. 물론 그렇게 되면 새 계산기 구입의 유혹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생기겠지만요.

댓글 1개가 달렸습니다. 태그:

  1. 장호준 | 2011-10-06 23:55

    위스턴님 안녕하세요?
    울티마 7 한글화팀에 속한 장호준이라고 합니다.

    일전에 [울티마 가이드] 사이트의 개편 작업을 돕고 싶다고 메일을 보낸 적이 있었는데, 요즘은 울티마 관련 작업은 하지 않으시나 봅니다. 그곳의 글과 그림은 모두 수작이라고 개인적으로 평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최근 다른 뜻있는 분들과 함께 울티마 한글화를 위한 번역 통일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대상은 패키지 울티마 시리즈 전체가 될 계획이고요. 당연히 울티마 5도 포함됩니다.
    The Book of Lore의 한글 번역은 매우 훌륭합니다. 다만 고유명사나 일부 표현들은 통일성을 맞추고자 변경이 불가피하겠습니다. 저작권관련 규칙은 잘 읽었으며 크게 문제될 사항은 없으나, 그래도 작업 도중에 많이 참조하게 될 것 같아서 말씀을 드리는 바입니다.

    여기에 글을 쓰면 보시게 될지 모르겠군요.
    혹 관심 있으시다면 cafe.naver.com/ultimaoffline 사이트를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안녕히 계세요.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