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pattern Solutions 출간 소식

텍스트패턴에 관한 책이 출간되었네요. 제목은 ‘Textpattern Solutions’이고 PHP-Based Content Management Made Easy’라는 부제를 달고 있습니다. 다섯 명의 작가가 공동으로 집필했는데 그 중에는 현재 텍스트패턴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Mary Fredborg도 있네요.

목차를 보면 기본적인 설치 방법부터 플러그인 개발까지 텍스트패턴 활용법이 잘 정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텍스트패턴으로 만들어진 PopularWeddingFavors.com과 BoiseCityEats.com에 대한 분석(case study)에 관심이 가네요(두 번째 사이트는 도메인 연결이 안되네요^^;). 텍스트패턴을 CMS로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특히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텍스트패턴 포럼의 반응도 좋고, 하나 뿐이지만 아마존 서평도 좋습니다.

현재 아마존에 게시된 책 가격은 $26.39이고 배송비를 포함하면 $38.37가 됩니다. YES24에서도 40,610원에 주문이 가능한데 적립금과 환율을 따져보니 얼마 차이가 안나더군요. 또한, PayPal 계정이 있는 분은 책을 발행한 friends of ED 홈페이지에서 e-book을 $20에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여담으로 아마존에서 검색해보니 워드프레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책이 세 권이고 블로깅에 관한 책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더군요. 일본에서는 ‘워드프레스 표준 가이드북’이 발간되었다는 소식도 있네요.

댓글 3개가 달렸습니다. 태그:

  1. 1UP | 2007-06-01 01:31

    CMS로서의 textpattern은 어떤가요? 원래 CMS툴 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 뭐랄까, 국내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이질감이랄까요? 그런게 느껴지지 않나 해서요.
    예전에 joomla를 사용해 봤는데 실제 운영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었거든요..특히 게시판을 넣으려 찾아봤더니 죄다 포럼형태 밖에 없어서..좌절.

  2. wystan | 2007-06-01 02:24

    일반적인 html 기반의 사이트는 텍스트패턴의 섹션 기능을 활용하면 쉽게 구현할 수 있지만 게시판 같은 포럼 기능은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물론 외부 게시판을 함께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텍스트패턴 포럼도 PunBB로 운영되고 있지요. 하지만 CMS를 도입하는 목적이 통합적인 컨텐츠 관리라는 점을 생각했을 때 CMS로서의 텍스트패턴에는 분명히 한계가 있습니다.

    국내 환경에서는 텍스트패턴으로 사이트의 레이아웃과 정적인 페이지를 관리하고, 외부 게시판으로 포럼 기능을 처리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싶네요.

  3. wystan | 2007-06-01 13:46

    자료를 찾아보니 CMS의 개념이 제가 지금껏 생각해왔던 것과 많이 다르네요. ^^;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알려드렸기에 보충 설명을 남깁니다.

    일반적으로 CMS가 관리하는 ‘컨텐츠’는 새로운 소식(news article)이나 운영 매뉴얼, 사용자 매뉴얼, 판매 지침서, 상품 소개와 같이 웹 사이트가 자체적으로 사용하거나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문서와 파일(이미지, 멀티미디어)을 의미합니다.

    CMS는 이런 문서나 파일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작성, 보관, 관리할 수 있도록 공동 작업이나 버전 관리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포럼이나 게시판처럼 외부의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컨텐츠는 CMS가 관리할 만한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CMS 툴은 포럼이나 게시판을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CMS 솔루션 제공 업체인 ContentWise 홈페이지와 CMS에 관한 위키피디아 문서를 찾아보니 텍스트패턴이 왜 CMS 툴로 분류되는지 알겠더군요(사실 지금까지 잘 모르고 있었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