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pattern 4.0.5 업데이트

텍스트패턴은 크게 두 가지 가지(branch)로 나뉘어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나는 안정(stable) 버전인 4.0.x 가지이고 다른 하나는 4.1.x 실험(unstable) 버전인데 깨지기 쉬우니 조심해서 사용하라는 의미로 ‘질그릇(crockery)’이라는 프로젝트 명을 갖고 있습니다. 이 실험 버전이 충분히 개발되고 테스트된 후에 다음 안정 버전이 되는 것이지요.

이번에 발표된 것은 기존의 안정 버전인 4.0.4를 4.0.5로 올려주는 업데이트입니다. 메이저 업데이트가 아닌 만큼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안정성 향상과 오류 수정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4.0.5 버전 릴리즈 페이지에 4.0.4 버전과의 차이점이 자세히 나와 있는데 일일이 소개하기 보다는 눈에 띄는 변화를 중심으로 간단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안성 향상

기존 버전의 댓글 미리 보기 기능에 내포되어 있는 Cross-site scripting(XSS) 보안 결함을 해결했다고 합니다. 텍스트패턴 개발팀이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으니 기존 4.0.4 버전 사용자들은 빨리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겠지요.

새로운 태그

텍스트패턴 태그는 태터툴즈 스킨에서 사용되는 치환자와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html 태그처럼 속성을 추가적으로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유연성 있게 사용됩니다. 4.0.5 버전에서는 <txp:article_url_title />, <txp:hide /> 태그가 새로 도입되었는데 각각의 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txp:article_url_title />

현재 페이지의 URL 제목(title)을 출력합니다. URL 제목이란 글 제목과 별도로 웹 주소로 사용할 목적으로 지정하는 제목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서 현재 이 페이지의 제목은 ‘Textpattern 4.0.5 업데이트’이지만 URL 제목은 ‘textpattern-4-0-5-released’이 됩니다. 이 제목과 옵션에서 설정한 주소 표시 형식인 ‘사이트 주소/글 작성일/URL 제목’으로 실제 웹 주소가 완성되는 것이지요.

<txp:hide />

텍스트패턴은 테마나 글 작성에 사용되는 태그들을 자체적으로 해석합니다. 이 태그들에는 텍스트패턴 태그와 html, CSS, PHP 태그 등이 포함되는데 <txp:hide />는 텍스트패턴 자체의 주석 태그입니다. 지금까지는 테마에 사용되는 폼이나 페이지, CSS에 주석을 넣으려면 <txp:php>/* 주석 */</txp:php> 형식을 사용해야 했는데 새 태그를 이용하면 <txp:hide> 주석 </txp:hide>처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해결되지요.

향상된 태그

<txp:comments />, <txp:category_list />, <txp:section_list />, <txp:image_index /> 태그에 ‘sort(정렬)’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댓글을 역순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방명록도 쉽게 만들 수 있고 카테고리를 원하는 순서대로 배치할 수도 있네요. 정렬 방식은 MySQL 데이타베이스에서 사용되는 것과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서 카테고리 이름을 역순으로 정렬하려면 다음과 같은 태그를 사용하면 됩니다.

<txp:category_list sort="title desc" />

또한 글 제목에 링크를 만들어주는 <txp:permlink /> 태그에 자동으로 적용되던 title 속성이 선택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사실 글 제목과 동일한 title을 표시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플러그인에 <txp:permlink_ko />라는 태그를 넣어서 사용해왔는데 이제 불필요하게 되었네요.

댓글 작성 방식 향상

가장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댓글 작성 폼에 ‘미리 보기’ 버튼만 있고 ‘글 작성(submit)’ 버튼은 미리 보기를 한 다음에 생겼는데 새 버전에서는 처음부터 두 버튼이 함께 보입니다. 대신에 미리 보기를 하지 않으면 ‘글 작성’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 있지요. 단순히 버튼을 사용할 수 없을 뿐 아니라 ‘disabled’ 라는 CSS class도 자동으로 부여됩니다. 이 class를 이용하면 비활성화된 버튼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지요.

또한 댓글 작성에 필수적인 이름이나 이메일, 내용을 입력하지 않으면 해당 폼에 ‘comments_error’ class가 부여되는데 이것 또한 사용자에게 어떤 항목이 누락되었는지 시각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리자 메뉴의 편리성 향상

관리자 메뉴 변경 사항

관리자 메뉴에서 글이나 댓글, 이미지, 링크 목록을 원하는대로 정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정렬 방향을 화살표로 표시해서 쉽게 알 수 있지요. 또한 댓글을 볼 때 스팸으로 분류한 댓글을 필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후에 리퍼러 로그에 12시 방식으로 표시되던 시간이 24시 방식으로 바뀌어서 확인하기 편리해졌네요. 이밖에도 포스팅한 글을 작성된 날짜나 마지막 수정 날짜로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도 눈에 띄지는 않지만 관리자 메뉴의 많은 부분이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기타 업데이트 사항

텍스트패턴의 글 입력 시스템인 텍스타일(textile)과 이미지의 썸네일 생성과 관련된 부분도 향상되었습니다. MoveableType 블로깅 툴의 데이타를 가져오는(import) 부분도 좋아졌다고 하네요.

또한, 앞서 열거했던 변경 사항 외에도 많은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게다가 공식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여러 부분이 향상(minor improvements)되었다고 하네요.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세부적으로 알기 원한다면 SVN 로그를 참고하세요.

업데이트 방법

기존 버전 사용자들에게는 새 버전으로의 업데이트가 얼마나 쉬운지도 중요한 문제지만 텍스트패턴 포럼의 반응이나 제 경험을 봤을때 특별한 문제 없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모든 파일과 데이타베이스를 백업한 후 진행하는 것이 좋겠지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텍스트패턴 4.0.5 버전을 배포 페이지에서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고 index.php, .htaccess 파일과 textpattern 디렉토리를 웹 서버로 업로드한 다음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혹시라도 업데이트 과정에 문제가 생길 경우 관리자 메뉴의 ‘Diagnostics(분석)’ 탭에 관련 정보가 표시되고, 업데이트가 끝나면 버전 정보가 다음과 같이 표시되니 참고하세요.

Textpattern version: 4.0.5 (r2466)
Last Update: 2007-07-06 01:45:18/2007-07-06 01:44:45

4.0.4 버전에서 사용되던 플러그인이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하는 것을 보면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도 만족스럽습니다. 관리자 메뉴에서 사이트의 상태를 ‘Debug’ 모드로 설정하면 일반적으로 화면에 출력되지 않는 PHP 경고 메시지도 모두 보여주는데 저의 경우에는 업데이트 후에도 아무런 오류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마치며

텍스트패턴은 Wishlist에서 볼 수 있듯이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보다 코드를 최적화하고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번 업데이트에서도 그런 개발 방향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텍스트패턴 개발이 너무 정체되었고, 장기적인 로드맵이 없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것’보다 ‘간결한 것’을 선호하는 저로서는 텍스트패턴만큼 매력적인 블로깅 툴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사용하기가 까다롭고, 사용자가 워낙 적다는 문제가 있지만이요. ^^;

댓글 2개가 달렸습니다. 태그:

  1. deute | 2007-07-09 13:40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저는 그냥 코멘트 프리뷰가 없고 바로 등록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2. wystan | 2007-07-09 16:29

    코멘트 프리뷰 기능이 조금 번거롭고 생소하기는 합니다.
    옵션에서 사용 여부를 정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재로서는 향후에 도입될 조짐이 안보이네요. ^^;

    저는 스팸 방지 효과도 있고 특별히 불편한 것도 아니어서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낙 불친절한 블로그라 방문객들에게 적응을 강요하면서요. :-)

댓글이 닫혔습니다.